로그인    
  • 연구원 소개
  • 연구학술
  • 학술
  • 교육
  • 아카이브
  • 출판
  • 열린광장
HOME > 연구학술 > 저술성과
자기록
저 자 : 풍양 조씨
출판사 : 나의시간
출판년도 : 2014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4년 ‘우수출판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당선작
조선 시대 어느 여인의 기록의 힘, 조용한 저항

조선 후기 한 평범한 여성이 한글로 쓴 자전적 기록 자기록을 현대어로 옮겼다. 20세에 남편을 잃고 홀로 남겨진 그녀는 당시 강요된 열녀 허상을 떨치고 죽음 대신 삶을 택한다. 그리고 그 고통과 두려움의 시간들, 더 나아가 기구한 자신의 삶 전체를 찬찬히 돌아보며 기록한다. 특히 동갑내기 남편의 발병에서부터 오랜 투병, 그리고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치밀히 관찰, 기록함으로써 살아남은 자로서의 예와 의무를 다하여 슬픔 이상의 깊은 울림을 전한다. 고전문학자가 오랜 공력으로 자연스러운 현대어로 옮겨 누구나 쉬이 읽을 수 있다. 살아 있음이 죄가 되는 가혹한 현실에 굴하지 않고 촘촘한 관찰과 기록으로 자신의 불행을 객관화하여 운명의 벽을 넘어섬으로써 기록, 글쓰기의 힘을 느끼게 한다.
 
하와이 한인사회의 성장사 1903-1940
저 자 : 이선주 , 로버타 장
출판사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출판년도 : 2014
한국인의 미국 이주는 구한말 고국에서의 고단한 삶에 지친 일군의 남자들이 하와이의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할 노동자 모집 공고를 보고 지원하면서 이루어졌다. 1903년 정부의 공식적인 허가를 받아 하와이로 간 첫 한국인 이민자인 이들은 1910년경부터 하와이에 오기 시작한 '사진신부'와 가정을 꾸리고 한인 공동체를 이루면서 살았는데 이것이 하와이 한인사회의 시작이었다. 이 책은 이주 초창기 하와이 이민자들의 삶이 어떠했는지, 하와이의 한인 사회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성장해왔는지 한인 2세대와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저자가 지난 20여 년간 백여 명이 넘는 한인들을 인터뷰해 정리한 자료 중에서 선별해 관련 사진 150컷과 함께 실었다.
계약 노동자로서 하와이에 가게 된 이주 초기 한인들은 열악한 작업 환경과 고된 노동, 그리고 법적 신분상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성실함과 강인한 생활력으로 경제적 기반을 잡고 새로운 삶을 개척해갔다. 이 책에서는 이들이 고국을 떠나 낯선 이국땅에 와서 적응하고 정착해가는 과정과 함께, 당시 일제 치하에 있던 고국의 독립을 위해 힘썼던 활동상도 담고 있다. 이들은 독립 기금을 조성하고 이승만, 안창호 등의 민족 지도자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했으며, 미국 등 세계에 일제 식민 지배의 부당함을 알리려고 노력했다. 이 책에서는 또한 당시 하와이에 체류했던 이승만 박사가 정치가로서의 기반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한인사회가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과 반대하는 사람들로 양분되어 정치적 분열을 겪게 되는 이야기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단순히 이민자들의 개인사뿐 아니라 한국 근현대사의 한 부분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우주의 끝에서 철학하기
저 자 : 마크 롤랜즈
출판사 : 책세상
출판년도 : 2014
SF영화에 담긴 철학의 거의 모든 것!
재기 넘치는 유머와 날카로운 지성을 겸비한 마크 롤랜즈의 철학 오디세이 『우주의 끝에서 철학하기』. SF 영화를 통해 철학의 주요 문제들을 살펴보는 책으로, 열두 편의 SF 영화와 철학을 흥미진진하게 접목시키고 있다. ‘삶의 의미’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난해한 철학적 문제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들을 뽑아 환상적인 액션과 모험이 가득한 영화 속에 녹여냈다.

가령, 저자는 《프랑켄슈타인》에서는 인간 존재의 부조리와 삶의 의미를 묻는가하면, 《매트릭스》에서는 앎과 확신의 문제를, 《터미네이터》에서는 마음과 육체의 문제를 이야기한다. 또 《반지의 제왕》에서는 도덕 상대주의의 문제를 논하고, 《블레이드 러너》에 이르러 죽음과 삶의 의미를 성찰함으로써, 가볍지만 깊이 있게 철학을 다룬다.

▶ 이 책은 2005년에 출간된 《SF 철학》(MEDIA2.0)의 원서 개정판(내용 추가)을 새로 번역한 것이다.

 
하와이의 초창기 한인사회
저 자 : 로버타 장, 이선주 공저
출판사 : 북코리아
출판년도 : 2012.06
한국연구재단 2013년 기초연구우수성과 선정

하와이나 미국 본토에서 어렸을 때부터 산 1.5세대와 2세대 한국인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구술자들은 대부분 1930년대 이전에 하와이에 왔던 한국 이민자의 첫 물결로부터 탄생한 사람들이다. 어떤 이야기는 유머러스하고 어떤 이야기는 슬프다. 이 책에 실린 이야기는 저자가 수행한 약 100여건의 인터뷰 중 캠코더로 촬영한 인터뷰들이다. 이들의 이야기는 경이로운 개인적 성취와 가족사랑, 독특한 공동체 생활로 가득 채워져 있다.
 
내 어머니의 연대기
저 자 : 이노우에 야스시
출판사 : 학고재
출판년도 : 2012
1950년에 <투우>로 아쿠타가와 상을 수상한 이노우에 야스시는 동아시아의 종교와 미술, 역사에 관한 소설을 다수 발표했다. 『내 어머니의 연대기』에 수록된 <꽃나무 아래에서>, <달빛>, <설면>, <묘지와 새우감자>는 소설과 에세이의 경계지점에 위치하는 텍스트로 1960~70년대에 걸쳐 발표된 글들이다. 노쇠와 치매로 인한 기억의 소멸과 죽음의 문제가 담담한 시선으로 그려지고 있다. 본서는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의 '6월의 읽을 만한 책'으로 선정되었다.
 

     1  2  3  4  5     

Cheap Replica Rolex Cheap Rolex Replica UK Cheap Replica Rolex Watches uk cheap rolex watches cheap rolex watches for sale uk cheap replica rolex watches